[출처] 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844
▷▷ 문제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-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-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<제한사항>
-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-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-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▶▶ KEY
1. 자료구조 설정
- int check[101][101] = {0,} : '시작점 노드 ~ 해당 좌표 노드'까지 지나간 칸 수 저장하는 배열 (방문 전이면 0)
- queue<pair<int, int>> q : 노드 A를 pop한 후, A와 인접한 상하좌우 4개 노드 탐색하는 큐
2. 문제 풀이
- queue의 첫번째 노드 A를 pop한 후, A와 인접한 상하좌우 4개 노드 탐색
- 4개의 노드 중 유효한 노드만 queue에 push
- 무효노드 : 게임맵 외부 or 벽 or 이미 방문
- q가 텅 빌 때까지 1,2 반복 (텅 빔 == 모든 노드 탐색함)
▶▶ 답안
#include <vector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int dx[4] = {-1, 1, 0, 0}; // 캐릭터 이동 단위 dx, dy
int dy[4] = {0, 0, -1, 1};
int check[101][101] = {0,}; // '시작점 노드 ~ 해당 좌표 노드'까지 지나간 칸 수 저장 (방문 전이면 0)
// bfs 함수
int bfs(vector<vector<int>> maps) {
queue<pair<int, int>> q;
int row = maps.size(), col = maps[0].size();
q.push(make_pair(0, 0));
check[0][0] = 1;
// q가 텅 빌 때까지 1,2 반복 (텅 빔 == 모든 노드 탐색함)
while(!q.empty()) {
int x = q.front().first;
int y = q.front().second;
q.pop();
if(x == row-1 && y == col-1) return check[x][y]; // 상대팀 진영 노드 (row-1, col-1) 도착한 경우
// 1. queue의 첫번째 노드 A를 pop한 후, A와 인접한 상하좌우 4개 노드 탐색
for(int i=0 ; i<4 ; i++) {
int x_nearby = x + dx[i];
int y_nearby = y + dy[i];
// 2. 4개의 노드 중 유효한 노드만 queue에 push
// 2-1. 무효노드 : 게임맵 외부 or 벽 or 이미 방문
if(x_nearby >= row || y_nearby >= col || x_nearby < 0 || y_nearby < 0) continue; // 외부
if(maps[x_nearby][y_nearby] == 0) continue; // 벽
if(check[x_nearby][y_nearby] > 0) continue; // 이미 방문
// 2-2. 유효노드
q.push(make_pair(x_nearby, y_nearby));
check[x_nearby][y_nearby] = check[x][y] + 1;
}
}
return -1;
}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> maps) {
int answer = 0;
answer = bfs(maps);
return answer;
}
'Coding Test > 문제 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BoJ] #1182 부분 수열의 합 / c++ (0) | 2023.07.27 |
---|---|
[프로그래머스 Lv.2] 프린터 / c++ (0) | 2022.07.17 |
[프로그래머스 Lv.2] 기능개발 / c++ (0) | 2022.07.17 |
[프로그래머스 Lv.1] K번째수 / c++ (0) | 2022.07.15 |
[프로그래머스 Lv.2] 더 맵게 / c++ (0) | 2022.07.09 |